판도라TV는 여러분이 서비스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다 안전하고 사용자분들의 권리가 존중되고 보호 받기 위해선 여러분의 도움과 협조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안전한 서비스 이용과 권리 보호를 위해 부득이 아래와 같은 운영정책 방안을 실시하게 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확인 부탁 드립니다.
투명성의 개선을 위해 판도라TV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약관이 변경됩니다.
변경되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공개, 미게시 영상에 대한 운영방안 변동
영상을 비공개 혹은 미게시로 업로드할 경우
업로드 일로부터 30일 후, 영상이 여전히 비공개 혹은 미게시로 설정되어 있을 시 해당 영상을 삭제 진행 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합니다.
새로운 약관은 2020년 1월 6일부터 적용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판도라TV 이용약관(제 13조 서비스 이용제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공개, 미게시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유저들께서는 가능한 1월 6일 이내에 영상을 공개 혹은 정리 진행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저희 판도라TV는 좀 더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바이든 승기에 원·달러 환율 연중 최저…"중장기 하락 전망" 앵커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하면서 원·달러 환율이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달러 약세에 따른 환율 하락세가 예상되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선거 불복을 선언해 대통령 ...
바이든 승기에 원·달러 환율 연중 최저…"중장기 하락 전망"
앵커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하면서 원·달러 환율이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달러 약세에 따른 환율 하락세가 예상되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선거 불복을 선언해 대통령 당선까지 상황이 혼탁해진 점은 변동성을 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일 서울 외환시장의 원·달러 환율 종가는 1,120.4원.
전날 1,130원대가 무너지더니 하루 만에 7.8원이 내리며 지난 10월 기록한 연중 저점 1,125.1원을 깨고 더 아래로 떨어진 것입니다.
미국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지금의 약달러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의 전망을 반영한 것입니다.
전승지 / 삼성 선물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 "시장이 불확실성을 제거했다는 측면에서 약달러를 몰아가고 있는 상황이고 시장이 (경기부양책의) 기대는 계속 갖고 있을 거니까…"
또 바이든 후보가 다자주의 기반 통상정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돼 위안화 강세에 힘입은 원화 강세도 이어져 내년에는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불복을 사실상 공식화함에 따라 차기 대통령 공식 당선 전까지는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원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실장 "이전에 앨 고어하고 부시가 붙었을 때 대법원까지 간 소송전, 그때 상황처럼 외환시장을 중심으로 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전문가들은 급격한 환율 하락은 수출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환율 하락으로 주식 시장에 외국인 매수세가 몰렸지만,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 상황에 따라 썰물로 변할 수 있는 점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바이든 승기에 원·달러 환율 연중 최저…"중장기 하락 전망" 앵커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승리하면서 원·달러 환율이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달러 약세에 따른 환율 하락세가 예상되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선거 불복을 선언해 대통령 ...
댓글(0개)